악기의 줄높이 조정

악기의 넥과 브릿지를 통해서 줄 높이를 조정해야하는 경우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들 중심으로 잘못된 정보가 널리 퍼져있는걸로 보인다.

“넥의 트러스로드는 함부로 건드는게 아니다.” 라는 잘못된 정보

줄높이를 조정하기 위해서 넥은 함부로 건드는게 아니니까 브릿지 새들을 높이거나 낮추라는 잘못된 정보가 몇십년동안 국내 커뮤니티 중심으로 퍼져있다.

줄높이를 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기타나 베이스의 첫프렛과 마지막 프렛을 눌러서 스트링과 넥을 붙이면 넥의 릴리프 정도를 알수 있다 줄과 평행하거나 약간은 릴리프가 있는 넥의 정도를 맞추기 위해서 트러스로드를 사용해서 맞춘다.

2. 그 상태에서 이제 브릿지 새들을 조정하여 실제 연주시 편한 줄 높이를 만들고 동시에 새들을 앞뒤로 조정하여 피치와 인토네이션을 잡는다.

3 이렇게 하면 스트링의 장력이 재조정 되므로 넥의 릴리프를 다시 봐야한다 1번으로 반복 .

4 다시 조정된 넥의 릴리프를 가지고 다시 새들의 인토네이션과 피치를 본다

5 이렇게 반복해서 맞춘 상태가 보통 세팅이 완성된거고 악기의 공장 출하 default 셋팅도 이렇게 맞추는걸로 알고 있다. 또한 숙련자일수록 금방 끝나며 악기가 넥이 튼튼한 악기 일수록 금방 끝난다

특히 바디와 낵을 분리해야 넥의 릴리프 조절이 가능한 펜더올드 기타들의 경우 넥의 릴리프 제조정이 필요 없을 정도로 넥이 튼튼해서 한번에 끝나는 경우가 많다 ( 바디와 넥을 분리해야해서 일반적으로 보기엔 조정이 힘들것 같지만 사실 넥이 튼튼하기 때문에 더 쉽다.한번에 끝나기 때문)

이제 그 다음이 제일 중요한데 이제 이후에 악기를 가지고 사용하다가 온도나 날씨 습도에 의해 줄 높이가 변경되면 당신은 무엇을 만질 것인가?

브릿지새들 높이? 넥의 릴리프?

.

.

.

.

.
멍청하게도 많은 인터넷 커뮤니티들이 새들높이를 조정하라고 한다는거다

절대 브릿지 새들 높이는 날씨나 온도에 의해 변한적이 없는데도 말이다.

브릿지는 함부로 건드는게 아니다 피치와 인토네이션이 다 날라간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