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은 함부로 다른 사람을 무시 하지 않는다.

보통, 사람은 함부로 다른 사람을 무시 하지 않는다.

내가 예전에 의사인 여자분을 알게 되어, 건반을 구입하는데 같이 가줄 수 없냐고 해서 낙원상가에서 건반을 무려 150만원 이상 싸게 구매를 하도록 도와드렸고, 후에 낙원상가 앞의 아주 유명한 삼계탕집으로 대리고 가려고 하는데 그 여자가 보기에 식당이 좀 오래되고 후줄근했다보다.

그 여자는 자신을 무시했다고 생각했는지 자기가 다른 곳으로 대리고 간다면서 근처 호텔 로비의 식당으로 대려가서 나에게 곰탕을 사주었다. 사실 그 곰탕 맛 없었다. 하지만 식당은 고급스러웠다. 건반을 싸게 구입한 것도 정품이 아니거나, 어디서 뒤로 수입한 물건이라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후에 나에게 정품이 맞다면서 놀라면서 연락이 왔다. 아니 그게 그럼 당연히 정품이지…..

여기서 나는 그 여자를 무시했나?

나는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음식을 대접하려 했다. 내 인생에서 최고로 맛있다고 생각한 그 삼계탕을 대접하려 했다. 심지어 신디사이저 구매에서 150만원 정도의 비용 절감이라는 최고의 결과까지 안겨주었다.

서로의 살아온 경험에 의해 벌어지는 이러한 상황의 다름의 경우는 내가 하는 일에도 많이 발생한다.

나의 스타일 상,

나는 마이크와 마이크 스탠드를 전부 고급으로 사용한다. 소리를 녹음 받는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마이크의 성능이 90% 이며 나머지 10%, 즉 해당 마이크의 소리의 안정성은 마이크의 스탠드가 결정한다. 나는 전부 그래비티로 마이크 스탠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제까지 이렇게 좋은 스탠드는 사실 보지 못했다. 마이크도 전부 DPA, 베이어다이내믹이고, 보컬 마이크도 핸드핼드지만 젠하이저의 최고급 컨덴서 마이크로 사용한다. 노이만도 고려했던 적있지만, 노이만은 너무 럼블링 노이즈가 많아 사용하기 힘들어 젠하이저로 사용하고 있다. 사실 이 부분도 이 마이크가 그냥 보면 일반적인 10만원짜리 손에 들고 사용하는 마이크와 모양 자체는 크게 차이가 없다는게 ……

그리고 연주자들과 녹음하는 측의 거리가 좀 멀기 때문에, 손실 없이 먼거리의 신호 전송과 신호 스플릿 해낼 수 있는 Radial catapult 라는 장비로 전부 연결한다. 이 장비만 해도 300만원 어치 투자 했다. 별것도 아닌것 처럼 보이겠지만.

하지만 나머지, 녹음하는 컴퓨터(아무거나 써도된다 솔직히), 그리고, 녹음 콘솔(줌 라이브 트랙) 등은 그냥 가볍게 나에게 맞는 것들로 갖춰서 가지고 다닌다. 사실 나쁘지도 않다. 본연의 역할에만 충실하면된다. 이것이 녹음의 퀄리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은 거의 없다. 컴퓨터와 연결되어 오디오 인터페이스로의 역할만 충실히 하면 된다.하지만. 사람들은 보통 . 마이크는 그냥 신경 안쓴다. 스탠드도 그냥 스탠드겠거니 한다. 잘 몰라서 그러는 것이겠지만. 또 녹음하는 콘솔이 너무 작아서 바로 그 부분에서, 클라이언트가 “이 사람이 날 무시하나?” 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언젠가 어디선가,

녹음하는 콘솔이랑 뭐 주변장치 랙에 엄청 쌓아두고 규모를 크게 한 시스템으로, 갖추면서 주변 마이크는 전부 엉뚱하게도 SM57, SM58(물론 이 마이크들도 나쁘진 않지만) 으로 저렴하게 셋팅해서 녹음하는 장면을 봤는데이 경우에 오히려 클라이언트가 무시 안당하고 아 내가 대우 받았구나? 하고 생각하는 것을 봤다.이거 어떻게 봐야하나.

왜 사람들은 본질을 못볼까? 나는 아무도 무시하지 않았다.

매순간 최선을 다해서 내가 생각하는 관점에서 최선을 다했고. 내가 생각하는 바로 그 관점이, 실제로 “최고의 선택” 이었다.하지만 그것을 받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엉뚱하게도 최고의 선택이 아닌, 겉모습만 으리으리하게 하고 속은 다 비어있는 결과물에서 만족을 찾았다.

왜 사람은 자기가 무시당했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왜 최선을 다 하고도 남을 무시한 사람이 되야 하는가?

딜레마이다.

어쨋든 나는 훌륭하게 나의 작업들에서 내가 최고임을 입증했고 지금도 나를 쫒아올 사람은 없어보인다. 나의 작업의 가치는 그것을 알아보는 자에겐 큰 보물과 비용 절감으로 보답 받는다. 내가 그것은 확실하게 해줄 수 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알아보는 자를 위해 더 최선을 다 할 것이다.

다들 건승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