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s supermodels + Soundgrid DSP server

(어떠한 지원도 없이 제가 직접 구매사용한 제품입니다.)

얼마전에 waves 에서 prs supermodels 라는 기타 앰프 시뮬레이션 플러그인을 출시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장점은 매우 리얼한 스피커 시뮬레이션이 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 마치 실제 파워앰프와 스피커의 움직임에 따른 임피던스의 변화에 따른 톤의 변화를 리얼하게 (리액티브 로드 박스라고 하나요?) 시뮬레이션하고 있어서 굉장히 소리가 좋습니다. 눈감고 들으면 실제 앰프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톤이 나온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간단한 영상을 첨부해보겠습니다.

저는 원래 기타치는 사람이 아니고 베이스치는 사람이므로 실력은 금물 ㅠㅠ

그런데 vst 플러그인들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죠, 레이턴시입니다. cpu 로 돌리거나 일반적인 daw 상에서 걸어서 쓰면, 필연적으로 ASIO 레이턴시의 영역을 벗어날수가 없고, 아무리 레이턴시가 짧은 오디오 인터페이스/ cpu 시스탬이라고 하더라도 4ms 이하의 레이턴시를 만들기가 참 힘듭니다.

그러면 아무리 좋은 기타 앰프 플러그인이라도 쓰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근데 waves 에서는 자사의 플러그인을 soundgrid 라는 네트워크 체계로 프로세싱 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soundgrid 는 이더넷 케이블(랜선) 을 이용해서 컴퓨터와 연결하거나 각각의 오디오인터페이스를 네트워트로 모죠리 연결해서 하나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처럼 사용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일단은?…

 

이 방법으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거의 무한 확장하여 96khz 포맷으로 최대 64인 64 아웃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48khz 일경우는 아마 128인/아웃 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여기에 추가로 DSP server 를 달게 되면 waves 사의 플러그인들을 cpu 로 프로세싱 하는게 아니고 이 DSP server 로 프로세싱하게 되어 “제로 레이턴시” 로 사용가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Soundgrid DSP 의 기본 레이턴시인 0.8ms + DSP plugin 자체 레이턴시 0.1ms 이므로 총 0.9ms . 이런 레이턴시를 near zero latency 라고 하죠..아마 캠퍼나 힐릭스 보다 더 낮은 레이턴시 일겁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1ms 정도 되는 레이턴시는 앰프 에서 한 34cm 떨어진 (소리의 속도로 볼때) 거리에서 사용하는 정도 의 레이턴시 밖에 안되므로, 실사용자는 실제 앰프를 연주하는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녹음할때 이렇게 prs supermodel 을 걸어놓고 그냥 쓰면 됩니다. 실제 앰프 연주하는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실제로 녹음되는 톤은 생톤이고 플러그인을 걸어놓은채로 쓰게 됩니다.

게다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앰프 모델링의 품질 뿐만 아니라, 리액티브 로드(스피커의 움직임에 따른 임피던스 로드 변화) 관련된 부분까지 시뮬레이션이 되어 있어서 매우 리얼한 스피커 반응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캠퍼 보다 더 진보한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문제가 몇가지 있습니다.

  1. Soundgrid 방식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어야 한다.
  2. Soundgrid DSP server 가 필요하다.
  3. 플러그인도 정품이어야 한다.

그럼 이만 물러갑니다.

 

 

 

“Waves supermodels + Soundgrid DSP server”의 7개의 댓글

  1. 황승2020년 3월 2일 7:48 오후응답

    진짜 전부터 정승환님 글을 봐왔는데 제입장에선 천재가 따로없으시네요. 홈페이지에 올리신 글 하나하나가 거의 관련 논문을 보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혹시 digigrid d 같은 디지그리드 오디오인터페이스에 라우팅 기능에서 루프백도 가능할까요??

    1. 정 승환2020년 3월 2일 7:56 오후응답

      soundgrid dsp server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1. digigrid2020년 3월 3일 9:29 오전응답

        혹시 윈도우상에서 digigrid d 오디오인터페이스 드라이버 안정성 관련 문제는 없을까요? impact server까지 구매를 고려하고있습니다

        1. 정 승환2020년 3월 5일 3:54 오후응답

          저는 일단 아무 문제는 없게 사용중입니다. 같이 사용하는 랜 카드의 안정성이 중요한듯합니다. 저는 인텔 I210 사용중입니다. 이 랜카드는 waves 에서도 공인된 랜카드 입니다.

          1. digigrid2020년 3월 5일 8:13 오후

            아 그렇군요 저는 라이젠이라서 고민좀 해봐야겠네요 ㅎㅎㅎ감사합니다 승환님

  2. 황승2020년 3월 2일 7:50 오후응답

    예전부터 정승환님 글을 봐왔느데 제 입장에선 천재가 따로 없으시네요. 홈피에 남기신 글들이 다 무슨 관련 논문을 한편씩 보는 것 같습니다. 혹시 digigrid d 같은 디지그리드 오디오인터페이스에 라우팅 기능을 활용하면 루프백도 가능할까요?

    1. 정 승환2020년 4월 29일 4:18 오후응답

      루프백을 하려면, 서버가 따로 필요합니다. 루프백 뿐만아니라 자유로운 라우팅이 디지털 패치를 통해서 전부 해결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