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앰프/Reamping

기타 리앰프 테크닉은, DI 나 ,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Hi-Z 입력을 통해서 녹음한 기타의 생톤 소리를 ,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아웃풋으로 다시 출력해서 다시 기타 앰프로 입력시키고, 앰프를 다시 마이킹 하여 소리를 녹음하는것을 말한다.

일단 첫번째로 기타를 녹음할 때에, 앰프 마이킹 톤을 녹음 받는것에 추가로 instrument DI 등을 사용하여, 앰프를 거치지 않은 생톤을 따로 녹음 해 놓아야 한다.

guitar di recording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DI 를 통하여, 생톤을 녹음 받아 놓는다.

이 “생톤”은 앰프도 거치지 않았고, 마이킹도 거치지 않은 순수한 소스 이기 때문에 소리가 많이 어색하겠지만, 보통 이 상태의 소스에 앰프 시뮬레이터 플러그인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앰프의 톤을 얻는것으로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아무래도, 앰프 시뮬레이터가 발전을 많이 하고 있지만, 실제 앰프의 늬앙스가 그리울 때가 있거나, 특별한 앰프의 톤을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다.특히 앰프 시뮬레이터들이 IR 방식을 사용해서 캐비넷의 질감을 재현하고 있지만 Speaker의 Excursion 에 따른 부하 변동의 Nonlinear 한 반응을 재현하지는 못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녹음 받아놓은 이 기타의 생톤을 다시 출력시켜서 앰프로 넣어서 재생시켜서 , 다시 마이킹등을 통해 녹음 받는것을 Reamp 라고 한다.

DAW 에 녹음되서 오디오인터페이스를 통해 출력되는 신호는 Pro line level 이고, 기타에서 출력되서 기타 앰프에 들어가는 신호는 Inst level 이다.

단, 우리가 기타의 생톤을 녹음할때 DI 를 사용했듯이, 이 녹음받은 소스를 다시 출력시키면, Line level 이기 때문에 , 이것을 다시 instrument level 로 변경시켜서 앰프에 입력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그냥 출력시켜서 앰프에 입력시키면 앰프의 입력보다 너무 전압이 높은 시그널이 들어와서 제대로 사용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radial reamp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Reamp 오리지널 회사를 Radial 이 인수하여 이제는 radial 에서 나오고 있다.

그럴때 그러한 Line level 시그널을 다시 앰프에 입력시키기에 적당한 instrument level 로 변경시켜주는 것이 바로 이 Reamp 라는 장비다.

Reamping

이 reamp 를 사용하여 위와 같이 이미 녹음된 기타의 생톤을 다시 앰프로 입력시켜서 마이킹을 다시 하여 녹음 받을수 있다.

앰프를 통해 마이킹을 하여 녹음된 소스가 맘에 들지 않아서 앰프의 셋팅을 변경한다던지, 마이크의 위치를 바꿔본다던지 , 다른 앰프로 교체해서 해본다던지 여러가지의 어플리케이션이 있을수 있고 , 많은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그러나,

이 Reamping 테크닉에는 넘어야할 산이 하나 존재한다. 바로 기타에서 출력된 기타의 오리지널 생톤과, 그것을 녹음한후, 다시 출력되어서 reamp 를 통해서 나오는 기타의 reamp 생톤이 일치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Reamp 를 해보려고 이러한 reamp 장치를 구해서, 시도하면, 녹음할 당시의 기타앰프의 게인 값과, 다시 reamp 하여 입력시킨 소리의 앰프의 게인값이 달라서, (오리지널 생톤과, reamp 된 생톤의 시그널이 차이가 있어서) 앰프 자체의 오버드라이브가 더 걸린다던지, 아니면 반대로 , 앰프의 소리가 힘이 없게 들어온다던지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부분에서 많은 레코딩 엔지니어들이 당황한다.

사진 설명이 없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을 통해 DAW 로 녹음되고 있는 기타의 생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Calibration 이다.

사진 설명이 없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 DAW 에서 출력되고 있는 시그널

즉, 기타를 그냥 앰프에 연결했을때 앰프에 입력되는 시그널과, 그 연주를 그대로 녹음하여, Reamp 로 출력하여 앰프에 연결했을때 앰프에 입력되는 시그널, 이 두가지를 정확하기 일치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사진 설명이 없습니다.
앰프에 입력되고 있는 시그널

Calibration 하지 않으면, Reamping 해도 아무의미가 없다.

사진 설명이 없습니다.
리버사이드 재즈 스튜디오의 Reamp

이렇게 Calibration 을 해놓으면, 최초 DI 를 통해서, 앰프로 마이킹 되어 나오는 소리와, 나중에 DAW 에 녹음된 생톤을 reamp 로 다시 앰프로 마이킹해서 나오는 소리가 99% 일치 하게 만들 수 있다.

추가로

요즘 나오는 위와 같은 제품은 Reamp output 을 지원하기도 하는데, 이 output 으로 나오는 신호는 입력으로 들어오는 신호과 100% 동일한 신호를 내보내도록, Calibration 이 되어있다고 광고하고 있다. 실제로 동일한지는 사용해 보지 않아서, 사용해보시는 분들께서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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