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hman 의 Full cirlce

Fishman 의 Full cirlce 픽업은, yamahiko 의 픽업과 그 조상이 같아 보인다.
아무래도 yamahiko 사에 라이센스를 주고 도면이나 기술을 사온듯.보이지만 진실은 알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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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 구매는 해외쇼핑몰에서 구매해서 UPS 를 통해 받았다.

픽업은 어저스터 휠 형식으로 생겼는데, 나사산의 모양에 따라 2가지 모델이 있다.
국내에서는 어떠한 나사산도 즉시 작업할수 있는 현악 공방은 없는거 같다.다만 좋은 성격을 지니신 공방 사장님께서 일부러 나사산을 파는 탭과 직경에 맞는 드릴날을 구해주셔서 작업이 가능했다 ^^

풀 써클 픽업은 1개의 픽업이 내장된 휠, 과 픽업이 없이 그냥 보통 휠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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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에서 콘트라베이스용 브릿지중에서 좀 고급형인 Aubert de luxe 브릿지를 해보라고 해서..그것으로 결정했다.(사장님이 마음씨가 좋아보이는데 세일즈 능력도 탁월해보이신다. 30만원짜리 Gut String을 추천해주시는데 눈빛에 지를뻔…)

공방에는 Aubert 제의 어저스터 휠이 이미 달려 나오는 브릿지가 있었다. 하지만 어저스터 휠의 규격이 맞지 않고, 방식이 달라 그 브릿지의 휠과 교체하는것은 불가능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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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bert 의 어저스팅 휠은 위와 같이 생겼는데, 나사산을 가진 기둥이 있고, 휠이 마치 볼트 처럼 그 기둥 상에서 돌아가면서 위아래로 움직인다. 볼트와 너트를 생각하면 쉽다.다른 어저스터 휠들처럼 일체형이아니다. 피쉬맨 픽업도 어저스터 모양이긴한데 일체형이다.
또한, 피쉬맨 규격은, 국내에서 많이 통용되는 어저스터 휠보다 직경이 얇은듯하다…

따라서…기존에 어저스터 휠이 달려있는 브릿지와 휠을 교체하는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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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기존의 어저스터가 없는 브릿지를 새로 가공해서 피쉬맨 픽업을 장착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공방에서 잘 해주려 하지 않는다….어저스터가 있는 브릿지를 악기에 맞게 깍아서 장착하는것은 하지만, 기존의 브릿지를 어저스터 휠을 다는 작업은 힘들다고 한다.
때론, 잘못 작업하게 되면, 휠이 돌지 않거나, 기울어지거나..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꼭 프로페셔널한 루시어를 찾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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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간, 중요한것은 리얼리스트나 언더우드와는 달리…장착에 따른 비용이 든다는 사실이다…픽업 가격만큼 더 추가 된다고 생각하면된다.

하지만 사운드는 그렇게 투자한 비용만큼 나온다. 굉장히 디테일하고, 배음이 화려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마치 마이킹한것처럼 사운드가 나온다.(마이킹한것보단 드라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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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선을 이렇게 다리로 감아 올려서 정리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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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을 연결하는 잭 부분은 2번과 3번 스트링에 걸치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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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저스터 휠을 돌려서 높이를 조절해야 하는데, 선이 꼬일 수 있으므로, 이렇게 잭 부분에서 분리 하여, 휠을 조절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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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괜찮은 것은, 휠에 선이 나와있는 각도를 이렇게 수직 부터 45도 각도까지 바꾸는것에 따라, 톤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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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일때는 더 마이킹한것 같은 풍성한 톤이 나오고, 45도 각도를 이룰때는 약간 드라이하고, 프렛리스 베이스와 같은 톤을 얻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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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베이스 픽업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아마도 가장 비싼 픽업은 , 윌슨 픽업일것이다. 4현용 베이스 픽업 1세트가 약 1000달러 정도..(한국에 들여오면 100만원이 넘을듯하다.)
윌슨은 가격대도 높지만, 브릿지에 구멍을 뚫고 설치 하는 과정도 까다로운것으로 알려져 있다.기존의 브릿지에 구멍을 뚫고 심어야 한다.국내에도 사용자가 있다. 유명한 베이시스트인 NHOP, MARC JOHNSON, George Mraz 와 같은 사람들이 윌슨을 쓴다.

리얼리스트 픽업은 아마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을것이다.국내에도 베이스 공방들이 소규모로 들여오는 물량이 있기 때문에 30만원 이하에서 구할 수 있다. 브릿지의 E-side 풋 아래에 깔면 되니까, 셋팅하기 간편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까는방식이 브릿지에서 상판으로 울림이 전달되는것을 방해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그런것 같다. 좀 미끄러진다. 나도 리얼리스트를 좋아한다.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사운드이다. 설치하기도 쉽고..

Schertler Dyn-b 도 호기심에 한번 써보았다. 이것은 피에조 센서를 장착한 픽업이라기보단,상판 표면에 장착하는 마이크인거 같다. 다이내믹 마이크, 출력도 마이크 프리를 위한 XLR 형식으로 나와준다. 마이크이긴하지만 위상반전기능이 있어서, 피드백에 저항하는 정도는 리얼리스트픽업과 비슷하다. 상당히 사운드가 마이킹한 사운드가 난다.

언더우드 픽업은 픽업들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방식일것이다. 브릿지의 날개부분에 부착한다.사운드는 평범한듯하다. 음량이 큰편이다.

위 픽업들과 피교했을때 피쉬맨 풀 서클은, 사운드 측면에서 윌슨과도 견줄 수 있는 그러한 정도라고 생각한다. 사운드가 탁월하고, 매우 자세하고, 손가락의 터치가 살아 있으면서도, 그것이 앵앵거리는 방해하는 사운드가 절대 아니다…개다가 톤을 조절하여, 일렉트릭한 소리까지 낼수 있으니…정말 마음에 들고 만족한다.

간단한 사운드 샘플을 추가한다.들어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