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페달 태크닉에 대해서

  • 피아노의 서스테인 페달에 대해서는 굉장히 할말이 많다.

    구조상 피아노의 현들을 뮤트하고 있는 댐퍼라는게 있는데 해머가 현을 때리기 전에 이 댐퍼가 평상시에는 현을 뮤트하고 있다가 해머가 현을 때리기 직전에 들어 올려져서 현의 뮤트를 풀고 해머가 현을 친후 연주자가 건반에서 손을 띠면 그제서야 다시 댐퍼가 현에 닿아서 현을 뮤트 한다

    건반을 하나만 누를때는 해당하는 현의 댐퍼만 떨어진다

    하지만 서스테인 페달을 밟으면 88개 건반 모든 현의 댐퍼가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페달을 먼저 밟은후 건반을 누르면

    특히 많은수의건반 을 누르는 식으로 땅 하고 화음을 치면 해머가 해당 현들만 때리지만 다른 나머지 근처의 현들도 진동이나 충격 공진 등에 의해 미세한 울림을 내게 되고(하지만 미세하지 않습니다).

    음이 깔끔하지 못허게 된다.지저분한 울림

    그래서 서스페인 페달이란건 화음과 화음을 이어주는 식으로 써야하는데 최소한 건반을 누르기전에 페달을 밟는 빈도를 줄여야 한다.건반을 먼저누른후 페달을 밟는것과 페달을 눌린상태에서 건반을 누르는건

     

    “음색이 큰 차이가 있다”

     

    특히 그랜드 피아노에 있는 소스테누터 페달은

    먼저 페달을 밟은상태에서는 음이 절대 서스태인 되지 않는다.항상 먼저 건반을 누르고 나서 페달을 밟아야 한다.(소스테누토 페달은 눌린 음만 댐퍼를 띄워 주어 서스태인 됩니다.)

     

    하지만 디지털 피아노나 신디사이저 건반에 있는 피아노 음색의 서스태인 페달은 애매하다

    눌린음들의 음만 서스태인 해주고..이런점에선 소리가 깔끔하지만,소스태누토 페달도 아니다.먼저 페달을 누르고 건반을 눌러도 음이 서스태인 된다.

     

    그래서 이러한 디지털 피아노나 신디로 피아노 연습을 하게되면 페달을 남용하게 되고, 음을 누르기 전에 박자에 맞춰 페달을 먼저 밟은 습관이 든 사람들을 보게 된다. 근데 더 문제는 그랜드 피아노의 소스테누토 페달은 이렇게 먼저 누르거나 같이 누르면 아예 음이 서스테인 되지도 않는다. 잘못된 페달 태크닉만 익히게 되는샘…

     

    녹음도 확실히 녹음해보면 패달을 먼저 밟는 식의 잘못된 버릇이 든 사람들은 음이 지저분하고 불협이 많이 들린다 음이 깔끔하게 들리지 않고 레가토도 잘 안된다.

     

    패달 태크닉에 신경을 써야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추가,.

    http://www.youtube.com/watch?v=zOAPG-kEcbQ&list=PL2C5EDE55B4A3EADC

    키스자렛의 연주를 찍은 동영상을 보면 인트로 발라드 부분 연주에서도 건반을 누를때와 페달을 누르는 타이밍이 서로 같지 않다.

    항상 건반을 누르고 나서 반박자 느리게 페달을 밟는것을 볼 수 있고…

    그 이후 스윙 연주 부분에서는 아예 페달근처에 발이 가까이 가지도 않는다…

    하지만 그의 모든 음은 뚜렷하고, 정확하며, 레가토 되어 있다.

    페달 태크닉에서 가장 많이 참고해야할부분들…